노력에서 오는 통증이 더 견디기 쉽다

 

최근 미국 원정 경기에 갔을 때 일이다.

열 네 다섯 살 정도 되 보이는 아이와 아버지가 내게 와서 물었다.

 

어떻게 하면 축구선수로 성공할 수 있습니까? 가장 중요한 것 한 가지만 말씀해 주십시오

 

2~3분간의 짧은 대화였지만 숙소로 돌아오는 내내 그 질문이 머릿속 에서 떠나지 않았다.

이유는 어린 시절 나 자신에게 수도 없이 던졌던 바로 그 질문이였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축구선수로 성공할 수 있는가?

축구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1993년 고등학교에 입학했는데 나는 축구를 더 잘하기 위해 순발력과 민첩성의 필요성을 느꼈고 고민 끝에 줄넘기 2단 뛰기를 매일 저녁 1,000개씩 하기로 마음 먹었다.

처음엔 100개 정도를 하면 너무 힘들어서 한번에 100번씩 10번에 나누어 1,000개를 하곤 했다.

주말을 제외하고 이렇게 매일같이 2년을 했을 때..

나는 자연스럽게 2단 뛰기 1,000개를 한 번에 할 수 있게 됐다.

 2년이라는 시간동안 줄넘기가 두 번 끊어졌는데

한번은 손잡이와 줄 사이에 있는 쇠고리가 서로 갈려서 마찰에 의해 끊어졌고,

한번은 보통 2단 뛰기는 공중에서 하기 때문에 줄이 땅에 닿지 않지만 100번을 하고 호흡을 채울 때 1단 뛰기를 쉬지 않고 해야 하기 때문에 바닥에 줄이 닿아서 끊어졌다.

핸드메이드로 튼튼하게 만들어진 2개의 줄넘기가 끊어졌던 순간 내 맘속에 넘쳐흘렀던 오묘한 기쁨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2단 뛰기도 제대로 하지 못했던 내가 3학년이 되고 3단 뛰기 100회를 하고 있는 나를 보면서...

나는 노력이 어떠한 일을 만들어 내는지 내 스스로 보고 놀랐다.

축구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 뭔가 특별한 비책이나 지름길을 기대했을지 모를 아이와 아버지의 질문에 내가 대답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이 전부였다.

 

내가 경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친구들 보다 더 열심히.. 많이 노력하면 됩니다.

 

노력에는 항상 고통과 인내가 따른다.

노력이란.. 내가 원하지 않는 결과에서 오는 고통과 좌절감을 미리 나누어 갖는 것이다.

노력에도 고통이 따르고 원하지 않는 결과에도 고통이 따른다.

그러나 노력에서 오는 통증이 더 견디기 쉽다.

 

-이 영표선수(축구 국가대표)-

Posted by 더큰그림
,